탄저병 특효 치료와 예방

탄저병 작물 수확의 최대의 적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탄저병이 오면 달려있던 열매뿐 아니라 줄기와 잎 모두에 피해를 주기 때문에 수확이 어려워 지게 됩니다.

탄저병은 곰팡이 포자로 전염이 되고 전염성이 강하고 잠복기도 길기 때문에 기간을 정하여 반복살포를 하셔야 합니다. 또한 작용기작을 확인하여 동일한 작용기작은 피해서 살포해 주는게 좋습니다.

 

 





 

 

탄저병 과산화수소농법

 

 

탄저병

식물에 나오는 탄저병은 사람과 동물에 피해를 주는 탄저균과는 다릅니다. 사람과 동물에 피해를 주는 탄저균은 박테리아에 의해 발생되는 병이고 식물에 나오는 탄저병은 곰팡이로 발생되는 것으로 동물과 사람에게는 피해를 주지 않습니다.

탄저병은 거의 모든 농작물에 감염이 되어 피해를 가합니다. 감염 경로는 빗물,바람,곤충 등 여러가지로 다양합니다.

탄저병의 병반은 거의 일정하게 나옵니다. 수침상의 작은 반점처럼 생겨나서 점차 커지게 되고 병반 가운데 부분을 기준으로 둥근모양으로 움푹해 집니다.

주요 발생 시기는 6월, 7월, 8월 장마철에 다습한 환경에서 발생이 됩니다.

 

탄저병 치료

탄저병 예방약을 주기적으로 살포 하시고 탄저병이 발병이 됬다면 예방성분이 아닌 치료성분으로 살포를 하셔야 합니다. 살포시 고추잎의 윗면과 뒷면에 고루 맞을수 있게 꼼꼼히 살포하셔야 합니다.

 

살균제 작용기작 확인하기
 

과산화수소와 다른 성분을 혼합한 영양제를 살포하는것도 방법입니다. 탄저병이 아주 심하게 감염이 되고 전염이 되는 상황이라면 과산화수소농법을 추천드립니다.

과산화수소농법은 탄저병의 곰팡이 포자를 살균을 하여 전염이 되지 않게 하는데 큰 효과가 나옵니다. 일반 과산화수소를 사용하게 되면 비율이 중요합니다. 30~35%의 과산화수소를 물 20L에 과산화수소 200ml 를 희석하여 살포하면 되는데 과산화수소가 많이 들어간다면 약해를 입을수도 있습니다. 농약사에서 판매되는 과산화수소탄저병 치료제를 찾으시면 사용하기 편리하게 희석이 되있는 제품이 많습니다.

 





탄저병 예방

작물간격을 띄어서 심어야 합니다. 통풍이 잘 되야 탄저병예방에 좋고 탄저병에 걸렸을때 치료효과도 빠릅니다.

장마철 전으로 통풍이 잘 되도록 방아다리 잎을 떼어 줍니다.

작물을 심기 전 헛골을 잘 내어 배수에 신경을 써야 합니다. 배수가 잘 되지 않는곳은 습하게 되어 곰팡이병이나 세균병이 나올 확률이 높습니다.

탄저병에 강한 품종을 선택하여 예방할 수 있습니다. 작물별로 탄저병 저항성 품종이 많이 나와 있습니다. 하지만 탄저병에 저항성이 있다는 것 뿐이지 완전 저항성은 아닙니다. 곰팡이에도 다양 한 종류가 있고 탄저병 병원균이 강하게 붙게 된다면 감염될수도 있습니다.

다양한 해충이 열매나 잎을 가해를 하고 나서 작물이 약해져 있을 때 탄저병에 걸릴 확률이 높아집니다. 해충이 피해를 주어 작물의 세력이 약해져 있다면 병원균이 침투하기 더 쉬우므로 해충방제를 잘 하셔야 합니다.

탄저병은 예방이 필수입니다. 탄저병은 잠복기가 최대 2주정도 되기 때문에 증상발현이 있기 전에는 감염을 확인하기 어렵습니다. 작용기작을 확인하여 주기적 살포를 해야 합니다.

 

탄저병이 심할때 과산화수소농법을 추천드립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