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물 영양제 효과와 특징 영양제 작물별 추천 Best 3

식물 영양제는 필수적인 것은 아니지만 사람과 똑같이 영양제를 준다면 작물이 스트레스를 받았을 때 회복의 속도가 빠르게 되고 열매를 맺을 때 당도나 과피의 색깔이 더 잘나오는 효과가 있습니다.

 

식물 영양제

 





 

식물 영양제

식물 영양제는 날씨가 좋지 않거나 작물이 스트레스를 받았을 경우 회복의 효과를 올려주고 뿌리 발근이 많이 되지 않아 작물이 흡수를 하지 못할 때 흡수를 잘 하게 하는 효과를 줍니다. 식물 영양제는 선택이 아닌 필수라고 생각이 됩니다. 사람도 피곤하고 힘들 때 영양제를 먹었을 때 효과를 보는것 과 같습니다.

 

식물 영양제 종류

  • 생식생장용 영양제와 영양생장용 영양제
  • 뿌리 발근(미생물) 영양제
  • 잎 노랑 증상 영양제
  • 복합 영양제
  • 칼슘 영양제

 

식물 영양제 성분

생식생장용 영양제와 영양생장용 영양제

영양생장은 영양기관 잎,줄기,뿌리에 영향을 줍니다. 생식생장은 생식기관 꽃,종자,과실에 영향을 줍니다. 생식생장은 뿌리에서 흡수한 영양분을 꽃,종자,과실로 보내는 것으로 뿌리,줄기,잎에는 양분이 적게 가므로 작물의 시기나 작업자의 상황에 맞추어 사용해야 합니다. 우선 뿌리와 줄기 잎을 많이 키우고 싶으면 영양생장용 양제를 사용하여 뿌리와 줄기와 잎을 튼튼하게 만들어 주어야 합니다. 보통 작물의 초기에는 영양생장 영양제를 사용합니다. 하지만 작물에 따라 연속착과가 아닌 1년생이나 단기로 수확을 목적으로 한다면 적당한 양의 영양생장을 유도한 뒤 생식생장으로 유도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베란다 텃밭이나 집 앞에 가볍게 작물을 키우시는 분은 단기로 계획을 하시고 생식생장에 초첨을 맞춰서 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영양생장 – 인산 P , 가리(칼륨) K

생식생장 – 질소 N

뿌리발근(미생물) 영양제

뿌리발근(미생물) 영양제는 뿌리가 성장을 하고 흡수를 더 잘할 수 있게 합니다. 작물이 성장을 하는데 큰 영향을 주는 것 중에 토양염류집적이 있는데 뿌리발근(미생물) 영양제는 토양의 염류를 분해하여 뿌리가 흡수를 더 잘하게 해줍니다. 염류는 양분들이 모여서 덩어리가 된 형태입니다. 염류는 혼자 분해가 되지 않아 뿌리가 흡수를 하지 못하는데 이것을 뿌리발근(미생물) 영양제가 염류를 분해하여 뿌리들이 흡수할 수 있게 작은 형태로 만들어 주게 됩니다. 그래서 뿌리들이 흡수를 잘 하게 되고 식물에서는 흡수할 양분이 더 많다고 생각해서 더 많은 뿌리를 내리게 됩니다. 뿌리발근(미생물) 영양제는 다른 생식생장, 영양생장과 다른 미생물이기 때문에 같이 사용하게 되면 효과를 배로 보게 됩니다.

잎노랑 증상 영양제

잎노랑 증상은 작물에 수분이 많을 때나 철,아연,망간,구리 등 영양분이 모자랄 때 나오게 됩니다. 성장에는 크게 문제가 되지 않지만 양분이 모자라다는 신호를 보내는 것이고 가볍게 보충을 해 주시면 됩니다. 잎노랑 증상에서 필요로 하는 영양소는 주로 미량요소이지만 소량만 있어도 식물의 생활에는 크게 영향을 주지 않지만 모자라거나 없게 된다면 열매와 광합성에 영향을 주게 됩니다.

복합 영양제

복합 영양제는 필수 영양소인 질소,인산,가리가 포함된 영양제 입니다. 보통 영양제에는 질소,인산,가리가 포함되있고 그 외 미량요소 영양제들도 같이 포함되있게 됩니다. 영양제에 보면 19-10-7 이런식으로 적어 있습니다. 여기서 19는 질소 10은 인산 7은 가리 입니다. 질소,인산,가리 순으로 영양제는 표기하게 되고 질소가 없다면 0-10-7로 적어지게 됩니다. 또한 19-10-7 Ca2 이런것은 Ca는 원소를 적은것으로 Ca는 칼슘이 되게 됩니다. 주로 Ca(칼슘),Mn(망간),Mg(마그네슘),B(붕소)가 적어지게 됩니다.

칼슘 영양제

칼슘 영양제는 작물에서 많이 필요로 하지만 식물이 살포하는 양 전부를 흡수하지 못하는 대표적인 영양분입니다. 위에서 설명드렸듯이 칼슘성분이 염류덩어리에 포함이 되기도 합니다. 그래서 지속적으로 칼슘은 살포를 해주어야 합니다. 고추의 경우 칼슘이 모자라게 되면 고추열매의 끝부분이 탄저병과 비슷하게 피해가 오기도 하고 감이나 사과 등 열매에는 칼슘제를 해주게 된다면 과피가 단단해 지는 효과도 있습니다.

 

식물 영양제 특징

식물 영양제는 상황에 맞추어서 사용하는것이 좋습니다. 무조건 좋다는 것을 사용하게 된다면 식물이 열매를 맺어야 하는 생식생장 상황인데 영양생장의 성분을 넣어주게 된다면 열매를 맺지 않고 작물의 크기만 커질수도 있습니다. 평균적으로 작물의 초기에는 영양생장을 유도하여 살포를 하다 생식생장을 유도하면 됩니다. 연속 착과 작물이라면 균형의 시비가 필요하고 상황에 맞추어서 시비를 하면 됩니다. 뿌리발근(미생물) 영양제는 생식생장이나 영양생장과는 별도이므로 주기적으로 살포를 해 주면 효과를 보게 됩니다.

 





 

식물 영양제 추천

  1. 미생물 영양제 – 모든 식물은 뿌리가 중요해야 합니다.
  2. 복합 영양제 – 전문적인 농업을 하는게 아니라면 복합영양제로 충분합니다.
  3. 칼슘 영양제 – 복합 영양제와는 별개로 별도로 주기적 살포를 하시는것이 효과가 좋습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