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란다 텃밭 베란다 텃밭 주의할점 베란다 텃밭 작물추천 best 3

베란다 텃밭에서 키우기 쉬운 작물들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베란다 텃밭의 준비물들과 중요 병해중을 알려드리겠습니다.

 

베란다 텃밭

 

 





 

베란다 텃밭

휴가철이나 집에서 고기를 구워 먹을때 상추,깻잎 등 쌈채소를 구매하는데 필요로 하는 양보다 많이 들어있어서 설거지를 할때 많은양이 나옵니다. 또한 집에서 식물을 키워보는 취미를 가지고 내가 심어서 수확을 해서 먹게 된다면 매우 보람이 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그냥 씨앗을 집앞에 있는 흙을 퍼와서 화분에 넣고 심어서 물을주면 자라겠지라고 생각하시겠지만 그렇게 하신다면 싹을 틀수도 있지만 열매가 안생길수도 있고 조금 크다가 더이상 안 클수도 있습니다.

우선 화분에는 일반 농약사나 화원집에서 판매하는 상토와 퇴비를 넣어야 합니다. 상토는 일반적인 흙과는 달리 약간의 퇴비가 섞여있는 흙입니다. 식물에 관심이 있으셔서 모종을 보셨다면 모종에 들어가는 흙이 상토입니다. 시중에서 판매하는 모종은 상토만 들어있고 퇴비는 들어있지 않습니다. 그 이유는 모종은 그 화분에서 성장하는것이 아니라 본 밭으로 옮겨심기를 하기 때문에 비분이 적어도 상관없습니다. 옮겨심기를 하는 밭에는 비료와 퇴비가 뿌려져 있기 때문에 괜찮습니다. 하지만 베란다 텃밭을 하시는분들은 화분에서 키우시기 때문에 처음에 화분에 상토와 퇴비를 적절히 섞어서 사용해야 합니다.

화분을 만드셨다면 화분을 놔둘 위치를 잘 고려하셔야 합니다. 햇빛이 충분히 들어와야하고 겨울철에도 화분을 키우실 거라면 찬바람이 들어오지 않는곳으로 하는게 유리합니다. 다만 작물에 따라 햇빛의 양도 다릅니다.

 

베란다 텃밭 주의할점

베란다 텃밭은 집 안에서 하기 때문에 농약의 살포가 쉽지 않습니다. 농약을 살포하신 다면 화분을 밖으로 가지고 나와 약을 살포하시고 다시 가져다 놔야 하는데 너무 일이 많기 때문에 벌레가 많이 생기지 않는 작물을 선택하는것도 방법입니다. 또한 작물의 난이도가 낮은것을 선택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병,해충이 많은 작물같은 경우는 수확까지 많은 힘이 듭니다. 또한 여러가지의 작물을 너무 붙여서 하신다면 통풍이 잘 되지 않아 곰팡이나 병이 잘 생기게 됩니다. 화분에서도 물빠짐이 좋아야 합니다. 대부분의 병,해충은 토양에서 시작되게 됩니다. 물빠짐이 좋지 않아 물이 고이게 된다면 무름병,균핵병 증상이 나올 확률이 높아지게 됩니다. 작물이 자라면서 퇴비를 추가해주어야 하는데 이때 퇴비에서 냄새가 난다면 부숙이 덜 되어있을 확률이 높으니 조심하여야 합니다. 부숙이 덜 되어있다면 해충이나 병이 생길 확률이 올라갑니다.

 

베란다 텃밭 주의할점 정리

  • 병,해충이 적은 작물을 선택한다
  • 화분에 물빠짐이 좋은것으로 한다
  • 키울 작물의 특성을 잘 파악한다(광량,온도 등)
  • 화분을 붙여서 하지 않는다(통풍이 잘되야 한다)
  • 상태가 좋지 않은 작물은 과감히 흙을 포함하여 작물을 뽑아낸다(병의 전염 주의)

 





 

베란다 텃밭 추천작물 Best 3

상추

모종이나 씨앗으로 할수 있는데 모종이 편합니다. 씨앗은 광량이 중요하여 햇빛이 맞지 않다면 웃자람이 있을수도 있기 때문에 모종으로 하시는게 좋습니다. 상추는 연속으로 수확이 가능하므로 많은양의 종자가 필요하지 않게 때문에 모종이 편하십니다. 종자로 하게 된다면 흩어뿌리기를 하여 빼곡하게 뿌려서 건강한 싹만 두고 나머지것을은 뽑기도 합니다. 솎아준다고 표현 하면 됩니다. 상추는 겨울철 일조량이 모자라거나 온도가 낮아지면 꽃대가 올라와서 더이상 수확이 힘듭니다. 하지만 온도가 따뜻하다면 연속으로 수확이 가능합니다. 상추는 흙이 말랐을때에만 물을 주시면 됩니다. 상추의 종류는 엄청 많습니다. 요즘은 유럽상추가 많아지고 있습니다. 상추를 키우는 방법중에는 스티로폼에 올려서 키우는 수경재배법도 있고 난이도는 쉬운편입니다.

 

청경채

청경채도 모종이나 씨앗으로 많이 하고 있습니다. 청경채도 모종을 추천하는 편이고 청경채의 종류도 매우 다양합니다 청경채는 옆의 작물과의 간격이 중요합니다. 간혹 청경채 잎이 옆으로 크는것도 있기 때문에 옆의 공간을 비워두시는게 좋습니다. 청경채는 흙이 말랐을때만 물을 주시면 됩니다. 청경채도 수경재배가 가능하고 난이도는 쉬운편입니다.

 

부추

부추는 모종이나 씨앗으로 하실수 있는데 모종보단 씨앗을 추천드립니다. 씨앗의 갯수가 많더라도 남으신 씨앗은 공기를 잘 차단해서 냉장고에 보관을 하시면 내년에도 사용이 가능 합니다. 부추의 종류는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부추같은 경우도 수경재배가 가능합니다. 어느정도의 길이가 되면 윗부분을 자르면 다시 자라 납니다. 윗부분을 자를때 뽑으시면 안되고 끈으셔야 합니다. 뽑아버리면 끝이 나는 겁니다. 부추의 난이도는 매우 쉬움 입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