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추 흰비단병 고추 청고병 고추 병충해 고추 시들음병

고추 흰비단병과 고추 청고병의 증상은 비슷한 증상이 보여집니다. 고추 흰비단병과 고추 청고병의 발현은 비슷한 시기에 나오기는 하지만 두가지의 방제 방법은 다릅니다.

 

고추 청고병

 





 

고추 흰비단병

원인

고추 흰비단병은 백견병이라고도 불립니다. 고추 흰비단병은 고온일때 토양이 습하거나 배수가 불량일때 발병합니다. 주로 장마철때 발병일 확률이 높습니다. 고추 흰비단병은 곰팡이병으로 토양에서 균핵인 상태로 해를 넘기는 월동을 하여 발병을 하거나 농기계나 흐르는 빗물, 물, 흙으로 전염이 됩니다.

증상

고추 흰비단병의 증상으로는 시들음병과 비슷하게 고추가 전체적으로 시들어 지게 됩니다. 이때 고추의 토양부분을 살짝 파보았을때 회백색의 가느다란 실같은 곰팡이가 피어있습니다.

방제방법

고추 흰비단병은 토양에 두둑을 지으면서 소독을 하시면 예방에 큰 도움이 됩니다. 고추 흰비단병은 토양과 흐르는 물에 의한 전염이 가장 많습니다. 토양이나 흐르는 물은 막기 어렵기 때문에 초기에 예방을 잘 하셔야 합니다. 연작을 피하셔야 하고 물빠짐이 좋게하기 위해 토양을 깊게 경운을 하시는 것도 방법입니다. 또한 증상이 보였을때 빠른 시간에 방제를 하셔야 전염을 막습니다.

 





 

고추 청고병

원인

고추 청고병은 고추 역병과 비슷한 증상으로 고추가 시들어 지는 증상입니다. 요즘은 고추 종자에서 역병저항성 품종으로 많이 나오기 때문에 역병은 많이 없습니다. 고추 청고병은 토양에 있는 세균이 고추에 피해를 주는것으로 토양오염과 소독을 하지 않게 되면 발병하게 됩니다.

증상

고추 청고병의 대표적인 증상으로는 햇빛이 있는 낮시간에는 시들음 증상을 보이다 해가 지게되면 다시 살아나게 됩니다. 이유는 고추의 양분이 뿌리를 통해 위로 올라가는데 그 올라가는 관을 세균이 막게되서 양분이 올라가지 않게 되어 시들어 지게됩니다. 비슷한 증상으로는 고추 역병, 고추 흰비단병, 수분부족, 이 있습니다. 고추 역병은 아침이나 저녁에도 시들어져 있다면 고추 역병일 확률이 높습니다. 고추 흰비단병같은경우는 뿌리쪽을 살짝 파 보면 회백색의 균사체가 보이게 됩니다. 수분부족은 나무가 시들어지는 증상도 있지만 고추 열매에 주름이 잡힌 경우가 많습니다. 고추 청고병은 아까워 하지 마시고 감염이 의심되는 작물의 뿌리에서 가까운 줄기부분을 잘라서 투명한 유리컵에 물을담아서 절단한 줄기를 담구게 되면 우윳빛깔의 액체가 나오게 되는데 그게 청고병을 발병하는 세균이 나오는 겁니다.

방제방법

고추 청고병에 대한 약제는 아직 없습니다. 그래서 예방만이 최고의 방법이 될수 있습니다. 두둑을 지을때 토양을 소독하는것도 방법이 되겠고 두둑을 높게 지어 수분이 잘 빠지게 하는것도 방법입니다. 또한 포장을 자주 확인하셔서 시들음 증상이 있는 작물은 빠른 진단을 통하여 전염을 막는것이 방법입니다. 또한 청고병저항성 품종을 선택하는것도 방법입니다. 고추 청고병에 감염된 작물이 있다면 뽑아서 포장에서 멀리 가져가 태우시고 그 작물이 심어져 있던 자리에 흙도 파내어서 주변의 작물로 퍼지지 않게 하는것도 방법입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