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추 탄저병 예방과 치료, 고추 탄저병 방제

고추 탄저병은 전염성이 강하고 피해가 매우 커서 수확량에 많은 영향을 주는 병입니다. 고추의 전반적인 생육과 탄저병 예방과 치료 고추 탄저병 방제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고추 탄저병

 





 

고추 생육

고추는 보통 모종을 많이 심습니다. 시기는 4월 말~5월초에 정식하는게 냉해피해를 피해기에 적절합니다. 하지만 지구온난화와 평균기온의 변화로 조금씩 빨리 하고 있습니다. 초기에 모종을 늦게 심어버리면 뿌리가 밖으로 뻗어나가지 못해서 생육이 저하됩니다. 그때는 뿌리가 엉켜있는것을 잘 풀어서 파종을하면 초기 생육장애를 피할수 있습니다. 어린모종에서 가뭄이나 고온,저온,뿌리발달 등 피해를 입게되면 그 후로도 생장이 많이 더뎌지게 되니 모종때 주의를 하셔야 합니다.

 

고추 탄저병

요즘은 종자에서 탄저병 내병계로 탄저병이 잘 걸리지 않는 종자들이 나옵니다. 내병계 종류로는 탄저병,칼라병,역벙등 내병계들이 있는데 여기서 많은 분들이 모르는 부분이 있습니다. 더 많은 종류의 내병계를 가지고 있는 종자들은 생육이나 고추의 크기가 작을수 밖에 없습니다. 육종을 통하여 내병계의 종자들이 나오지만 많은 기능이 들어갈수록 고추의 전체적인 크기나 열매의 크기는 작게 나옵니다. 그래서 오히려 내병계가 없는 종자를 선택하시는 분들의 고추과의 크기가 더 크게 나옵니다. 하지만 날씨와 같은 환경적인 조건이 좋지 않게 된다면 내병계가 아니기 때문에 병에 걸릴 확률이 높습니다.

탄저병은 포자의 상태로 폭풍우, 태풍 등의 외부의 물리적 힘에 의하여 전파가 됩니다. 전파력 또한 상당해서 미리 예방이 중요합니다. 또한 탄저병균은 잠복기가 길기 때문에 예방을 하지 않으면 피해가 큽니다. 탄저병이 발병이 되었더라면 잠복기가 있었기 때문에 많은 전염이 되어있을수도 있습니다.

 





 

고추 탄저병 예방

  • 탄저병 내병계 종자를 선정한다
  • 질소비료의 과용을 하지 않는다
  • 통풍이 잘 되도록 간격을 넓게 유지한다
  • 농약 살포시 예방약을 위주로 살포하고 장마철이나 비가 온 뒤에는 예방,치료약제를 사용한다
  • 물 1말(20리터)에 사과식초를 120cc를 희석하여 1주 간격으로 하면 예방효과

예방을 하실때 제일 중요한 부분은 비오기 전과 후에 제일 중요합니다.  비오기 전 전착제와 혼용하여 사용하시면 더 좋습니다. 장마철에는 농약의 살포 외에 황산가리를 고랑에 뿌려주셔 고추의 생육을 강하게 해주어 예방하는것도 수확량과 탄저병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Leave a Comment